회사의 업무도 매출규모, 인원, 사업분야, 영업정책에 의해 다양하게 변화하듯이 전산시스템도 이러한 변화에 맞게 다양한 수정사항이 발생하게 되며, 이러한 변화에 전산이 대응하지 못할 경우 해당 회사의 정책은 수기로 처리해야 할 것입니다.
전산시스템이란 결국 회사의 업무를 정규화, 일반화 시켜 처리하는 도구이기 때문입니다.
유지보수 계약이란 이러한 변경에 대응하기 위해 매달 일정 비용을 지불해 계약을 맺고 필요한 수정사항을 그때그때 시스템에 반영하는 작업을 말합니다. 유지보수 계약은 처리량 및 계약기간에 따라 그 비용이 수 십만원에서 수 백만원까지 다양하게 발생합니다.
유지보수 계약은 통상 1년 단위로 진행하며, 진행도중 양자 협의에 의해 언제든 계약내용 및 금액을 갱신할 수 있습니다.
유지보수란 회사 업무 변화에 따른 시스템(프로그램)의 기능 변경 또는 개선을 말하며, 하자보수란 납품한 제품(프로그램)에서 발생한 에러에 대한 처리를 뜻합니다.
유지보수는 사용하고 있는 시스템에 대한 기능 변경 및 개선 요청 사항이므로 비용이 발생하지만 하자보수는 납품한 제품(프로그램)에 대한 에러(하자)이므로 추가 비용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통상 유지보수는 개발 완료 후 1개월간 무상으로 진행되며, 하자보수는 납품 후 6개월간 무상으로 처리됩니다.
기능개선
기능개선 기존에 사용하고 있는 메뉴에 검색조건 추가 및 처리조건 변경, 항목 추가와 같이 운영중인 기능에 대한 수정사항입니다.
고도화 회사의 매출 및 인원이 늘어나면서 업무가 좀 더 세분화 된다던지, 영업정책(마케팅플랜)이 변경됨으로 인해 기능을 추가하거나 개선해야 하는 사항을 말합니다. 흔히 추가개발이라고 합니다.
차세대 전산시스템은 일반적인 제품과 달리 도입 후 통상 5년-7년 정도가 지나면 재개발이 이루어지게 됩니다. 재개발이 이루어지는 이유는 대체로 다음과 같습니다.
① 기존 업무에 추가되는 기능으로 인한 설계변경 및 업무의 다중화, 중복 데이터 발생
② 차세대 기술에 대한 반영(스마트폰 및 스마트패드 대용, 윈도우7, 8, 64비트 등에 대한 대응)
③ 보안 및 기능개선에 따른 기존 시스템에 대한 기술의 한계 발생
차세대란 이러한 문제에 대응하기 위해 기존 시스템을 수정하는 것이 아닌, 시스템을 전부 재개발 하는 것을 뜻합니다.
유지보수 계약을 하면 매달 일정 비용이 지출되지만, 프로그램 수정에 대해 개발사에 수정 요청을 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제품의 유지보수는 제조사에서 자체적으로 진행하는 업그레이드나 기능개선밖에 반영되지 않지만, 소프트웨어 유지보수는 100% 패키지 형태의 솔루션이 아닌 이상 업체에서 요청하는 개선(수정)사항을 해당 업체에만 적용해 업데이트 해 드립니다.
수정사항이 거의 없을 경우 유지보수 계약을 맺지 않고 수정요청 건별로 비용을 지불해 수정 요청을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지만, 수정사항이 자주 발생할 경우에는 유지보수 계약을 통해 수정사항을 반영하는 것이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개발자 단가는 2015년도SW기술자노임단가산정기준(2015.08.31일자)표를 참고하십시오.
유지보수 계약 도중 프로그램 사용 업체와 개발업체와 가장 큰 이슈 사항은 유지보수와 추가개발의 인식의 차이에서 발생하는 문제입니다.
흔한 예로 유지보수 계약도중 추가개발비를 청구할 때 발생합니다.
유지보수 계약은 계약서에 유지보수 처리 범위가 명시되어 있는데, 이러한 범위를 벗어나는 수정요청 사항 또는 고도화(추가개발)건에 발생했을 경우 이견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양사 협의를 통해 이견을 좁히는 것이 가장 바람직합니다.
일반적으로 기능개선은 유지보수사항이며, 고도화는 추가비용이 발생하는 추가개발, 차세대는 시스템 재개발건이므로 재계약이 필요합니다.
(주)네트워크비지니스에서는 다음과 같은 기준으로 유지보수 비용 및 범위를 산정합니다. 아래 명시된 내용은 일반적인 경우이며, 실제 유지보수 계약시에는 각 업체별로 협의를 통해 진행하고 있습니다.
아래의 표는 참고자료로만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기능개선
유지보수 미계약시 월 20만원 ~ 40만원 월 50만원 ~ 90만원 월 100만원 ~ 200만원 월 300만원 ~ 500만원 월 500만원 이상
수정요청 건별 비용이 청구됩니다. 1일 작업비용은 위의 [2015년도SW기술자노임단가산정기준]을 참고하시기 바라며, 정확한 비용 산정에 대해서는 수정요청 내용을 확인해야 하므로, 전화로 문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주 1회 데이터 백업 / 전화 상담 프로그램 기능 및 디자인 월 1회~3회 변경(단, 1일을 초과하는 작업량에 대해서는 1일 1회로 계산한다.) 마케팅플랜과 관련하여 지급률 및 기준금액 변경과 같은 기본적인 사항에 대한 월 2회 변경 일 1회 데이터 백업 전화 상담 프로그램 기능 및 디자인 월 3회~7회 변경(단, 1일을 초과하는 작업량에 대해서는 1일 1회로 계산한다.) 마케팅플랜과 관련하여 지급률 및 기준금액 변경과 같은 기본적인 사항에 대한 월 2회 변경 마케팅플랜 계산 방법 변경 월 1회 일 1회 데이터 백업 전화 상담 프로그램 기능 및 디자인 월 8회~15회 변경(단, 1일을 초과하는 작업량에 대해서는 1일 1회로 계산한다.) 월 1~2회 무상 방문 교육 지원(서울 경기지역에 한함) 마케팅플랜 변경 월 2회 (수당 항목당 1회로 계산함) 일 1회 데이터 백업 전화 상담 프로그램 기능 변경(건수 제한 없음) 월 3~5회 무상 방문 교육 지원 (본사 및 지사, 센터 방문 교육) 마케팅플랜 변경(건수 제한 없음) 요청 날짜에 맞춰 월 3일~5일 또는 1명 월간 상주 유지보수 지원 비용에 따라 개발자 및 디자이너 1-2명 풀 상주 유지보수 (연간 계약) 전산 운영 지원